Ⅰ.서론
'신문화운동'은 문화운동(文化運動)의 하나로 1915년 《신청년(新靑年)》의 창간을 시작으로 하여 긴 시간동안 지속되었다. 이 운동은 1919년 5&4운동을 경계로 하여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전기는 주로 자산계급과 소자산계급 문화대표가 분발한 시기로서, 자산계급의 민주주의사상을 무기로
Ⅰ. 5.4 운동의 배경
1. 군벌의 할거와 남북대립
5.4운동 시기의 중국은 군벌의 할거시대였고 남북대립의 시대였다. 국제적으로 승인받았던 북경의 중화민국(中華民國)정부는 분명히 존재했지만 그 지배권이 전 중국에 미칠 수는 없었다. 명목뿐이라도 북경정부의 지배 하에 있었던 것은 북양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 《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1) 근대 문예사조의 등장
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가?’ 라고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러나 그것이 처음 선을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지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것이 처음 선을 보이면서 등장한 것은 그것에 앞서서 1919년
운동 시기에 일종의 신문학운동으로서 민주와 과학정신을 기본으로 하는 신사상운동과 함께 신문화운동의 두 축을 이루었다. 5.4운동 시기 문학혁명으로써 신문학운동의 목표는 전통문학에 대한 비판과 백화문학을 사용하는 것이 목표였다. 이러한 신문학운동의 계기를 마련한 것은 진독수의 문학혁
신문학운동의 요지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이러한 신문학운동은 1919년 5월 4일에 일어난 5·4운동의 영향으로 급속히 전파되어 폭넓은 대중의 지지를 받았다. 5·4운동은 정치적으로는 제1차 세계대전 후의 굴욕적인 외교에 대한 항의가 발단이 된 학생운동이었으나, 그 정신적인 배경은 문학혁명
신문학운동의 영향을 받게 된다. 그는 이러한 사상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격심한 자아주장과 깊은 종교 감정이 교착하는 처녀작 《군도(群盜)》를 완성하여 1981년에 익명으로 출판하게 된다. 그러나 이 작품으로 인해 실러는 영주인 칼 오이겐에게 미움을 사게 되고, 결국 82년 만하임국민극장 지배인 H.B
신문학운동
청(淸) 제국 말기, 서구 열강의 중국침략에 따라 형성된 중국인들의 민족의식은 중화주의(中華主義)적 전통세계관에 대한 각성과 새로운 서구 근대사상의 수입을 촉구하게 된다. 문명의 발상지로서 중국인들에게 이제까지 자국의 문화란 곧 세계의 유일한 문화를 의미하는 것이었으며,
운동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항일·애국적인 성향을 띈다. 또한 중국 사상의 지배원리가 봉건주의에서 민주주의로 바뀌고 광범위한 반봉건 투쟁으로 전개되면서, 반 봉건적 문화투쟁의 성격도 뚜렷해지고 사상혁명·문화혁명의 사상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성격을 그대로 받아 신문학운동가들에게서
운동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항일·애국적인 성향을 띈다. 또한 중국 사상의 지배원리가 봉건주의에서 민주주의로 바뀌고 광범위한 반봉건 투쟁으로 전개되면서, 반 봉건적 문화투쟁의 성격도 뚜렷해지고 사상혁명·문화혁명의 사상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성격을 그대로 받아 신문학운동가들에게서